‘웰다잉 시민운동’ 준비위 출범 … 각계 인사 88인 참여
‘웰다잉 시민운동’ 준비위 출범 … 각계 인사 88인 참여
  • 박웅석 기자
  • 승인 2018.12.05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혜영, 박용만, 손숙, 정갑윤, 최열 등 참여 …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문화 조성 할 것”

연명의료·장기기증·유서쓰기·유산기부·장례·장묘 등 삶의 마무리와 관련해 사람들이 자기주도적인 결정을 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존엄하고 아름답게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각계 인사 88명이 참여하는 ‘웰다잉 시민운동’ 준비위원회가 지난달 28일 국회 도서관에서 발족식을 갖고 출범했다.

   
웰다잉 시민운동 준비위원회.

88명의 준비위원들은 앞으로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를 위한 사회 각 계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연말에 ‘웰다잉 시민운동’ 기구를 정식으로 출범시킬 예정이다. 준비위원회의 공동준비위원장은 노동영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원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숙 예술의전당 이사장, 원혜영 국회의원, 정갑윤 국회의원,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이 맡기로 했다.

원혜영 의원은 “우리 사회 노인인구가 700만이 넘은 초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노인들의 존엄성을 높이는 문화 조성이 필요하다”며 “아무런 준비 없이 어느 날 갑자기 다가오는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존엄하고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자기결정권을 가지고 인생을 돌아보는 기회가 제공되는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출범 취지를 밝혔다.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김상희 부위원장은 정부차원에서도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 문화조성을 위한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약속했다.

‘웰다잉 시민운동’은 사람들이 육체적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 관계의 아름다운 마무리, 정신적·물질적 유산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를 위한 준비 지원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문화 홍보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전문가 양성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정보지원센터 운영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에 관한 연구 및 정책개발, 입법 지원 등의 사업을 해 나갈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