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3대 집장촌'이 유명했다
경기도는 '3대 집장촌'이 유명했다
  • 시니어오늘 기자
  • 승인 2017.10.06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역 일대·파주 용주골·평택 쌈리 … 미군부대 일대와 교통 요지에 생겨나

 

수원역앞 집창촌. 경기도의 3대 집창촌의 하나로 꼽힌다.

수원시가 수원역 주변 성매매업소 집결지 정비를 위한 용역에 착수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수원시는 최근 ‘수원역 성매매 집결지 도시환경정비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관련 용역 착수를 포함한 정비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이달 중 해당 연구용역을 수행할 업체를 선정하고 내년 4월까지 용역 결과를 수립한 뒤 해당 지역을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정비를 추진하는 지역은 수원역 맞은편 성매매업소 집결지 일대 2만2662㎡다.
 1960년대 초반에 조성되기 시작한 수원역 집창촌은 현재 팔달구 매산로 일대에서 90여 개 업소가 영업하고 있으며, 성매매 종사 여성만 20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수원민자역사를 중심으로 수도권 1호선 및 분당선 지하철, KTX 열차가 운행되고 역사 주변에 롯데몰 및 AK플라자, 노보텔 호텔까지 입점하면서 집창촌은 흉물로 전락했다.
 실제로 국제축구연맹(FIFA)은 지난 5월 20일부터 6월 11일까지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 중심개최도시로 선정된 수원에서 대회가 열렸을 때도 노보텔 호텔 창밖으로 보이는 집창촌 풍경을 보고 선수단 숙소를 라마다플라자 수원호텔로 변경했다.
 수원역 성매매 집결지는 오랫동안 경기도의 대표적인 집창촌이었다. 파주 용주골과 평택역 쌈리를 포함해 경기도 3대 집창촌으로 여겨졌다.
 수원역 집창촌은 근대 교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오랫동안 수원은 교통의 요지였다. 경기도 남부와 충청·호남 지역에서 올라오는 사람들이 수원을 경유해 서울이나 경기도 목적지를 향했다. 얼마 전까지도 서울이나 경기도 북부에서 경기도 남부나 아랫지방으로 가려면 상당수가 수원에서 차를 갈아타야 했다.
 수원 집장촌 정비는 선거때면 수원시장 후보들의 단골 공약 사항이기도 했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없애겠다는 소리는 자신있게 하지는 못했다.
 파주 용주골 집창촌은 한국전쟁 때 미군이 자리잡으면서 생기기 시작했다. 용주골은 파주군 파주읍 현풍리 일대를 말한다. 1953년 주한미군 2사단이 파주에 자리잡으면서 미군을 상대로 한 상점과 클럽 등 유흥가가 들어선다. 파주 용주골은 1960년대와 1970년대 미군들의 천국이었다. 파주 미군부대뿐 아니라 동두천 의정부 포천 고양 등 서부전선 일대의 미군들이 몰려들었다. 용주골에서 하룻밤을 보내기 위해 헬리콥터를 동원했다는 미군 장교의 이야기도 있다. 당시 성매매 여성의 숫자가 1000명이 넘었다는 기록도 있다.
 그러다 1969년 닉슨독트린으로 주한미군의 숫자가 줄어들고 1971년 문산 미2사단이 동두천으로 옮기면서 쇠락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쇠퇴해가던 용주골은 1990년대 다시 부활한다. 1990년대 일산 신도시가 생기고 서울에서 성매매와의 전쟁을 선포하자 오히려 용주골이 살아난다. 서울에서 쫓겨나다시피한 여성들이 용주골로 들어왔기 때문이다. 1990년대 중반 지상파 방송사는 ‘용주골을 아십니까’로 특집 방송을 하기도 했다. 1990년대 이후 한동안 서울에서도 용주골로 가는 택시를 잡으려는 젊은이들이 적지 않았다.
 2004년 말 성매매방지특별법이 시행되자 용주골의 업소와 종사자 수가 크게 줄어들어 이제는 명맥만 유지하고 있다.
 파주 용주골은 얼마전부터 경기북부 대표 문화명소로 새롭게 태어날 준비를 하고 있다. 파주시는 파주읍 연풍리 용주골 지역을 문화와 경제적 풍요가 어우러진 도시로 탈바꿈시킬 예정이다. 2021년까지 104억원을 투입해 용주골 거리 약 1㎞ 건물 전면부 외관을 60∼70년대 건물로 조성해 창작문화거리로 만들고 빈점포에는 생활예술인들의 소규모 공작소를 유치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심 개발로 수원 집창촌이 사라지고 조감도에 있는 고층 건물이 들어선다.

◆미군부대 주둔 역사와 함께 하는 집창촌
 경기도 집창촌은 상당수 미군부대 주둔역사와 함께 한다. 의정부 동두천 파주 평택 등에 미군이 머물면서 부대 인근 바로 기지촌이 형성된 것이다. 6·25전쟁 이후 주요 미군주둔지에는 기지촌이 생겨났고, 미군의 외출과 외박이 허용된 1957년부터 급격하게 번창했다. 당시에는 미군을 대상으로 한 각종 유흥업소가 즐비했고, 미군 매점을 통한 식자재 등 관련 서비스업이 활성화됐었다. 미군주둔지엔 토착 주민이 적고, 전쟁 미수복 지역의 피난민이 몰려들어 소위 양공주라 불리는 기형적 서비스업이 성행했다. 그에 따라 혼혈아와 영세민 증가, 유대감 및 결속 약화 등의 사회 문제가 발생했다. 양공주 양색시 양갈보란 성매매 여성들을 비하하는 용어도 만들어졌다. 이들의 애환과 아픔은 소설과 영화로도 많이 그려졌다.

오랫동안 미군과 한국인의 집창촌은 나름대로 구분이 되어 있었다. 미군들이 드나드는 곳에 한국 사람을 가지 않았다. 그러다 미군의 숫자가 줄어들고 전방지역이 개발되면서 집창촌의 영역도 허물어지기 시작했다. 파주 용주골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성매매 막으려는 국가, 그러나…
 광복이 된 후 미군정청은 ‘공창폐지령’을 내린다. 성매매가 불법화된다. 그러나 ‘사창(私娼)’이 극성을 부려 오히려 성매매가 확대되는 결과를 낳는다.
 한국전쟁은 많은 전쟁 미망인들을 성매매 여성으로 내몰았다. 1953년 정부의 ‘접대부 검진표’에 의하면, 성매매를 포함한 전체 윤락 여성의 수가 1947년 1만6874명에서 1959년 말 16만7000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되어있다. 박정희 정권은 1961년 5·16 군사쿠데타 후 사회정화차원에서 ‘윤락행위등 방지법’을 선포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1962년 전국 104개소에 집창촌과 기지촌의 ‘특정지역’(이른바 ‘선도지역’)을 설치해 경찰과 당국의 비호 아래 공창의 성격으로 운영하게 하였다. 성매매에 관한 국가의 두 얼굴인 셈이다.
 2004년 성매매 특별방지법이 선포된다. 성을 사고 파는 사람 모두를 처벌해 성매매를 할 수 없게 한다는 정부의 조치였다. 그러나 현실적인 벽에 부딪쳤다. 특히 생계형이거나 자발적 성매매자들은 이 법이 위헌이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성매매특별법’에 대해 7차례 헌법소원이 제기됐다. 모두 각하되거나 합헌으로 결정났다. 지난해도 합헌 판결이 나왔다. 생계형이나 자발적 성매매 여성을 처벌하는 게 위헌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지난해 처음이었다. 위헌심판 대상이 된 성매매처벌법 제21조 1항은 ‘성매매를 한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구류 또는 과료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성을 사고 파는 사람들 모두 처벌하도록 한 것이다.
 헌법재판소는 “성매매를 처벌함으로써 건전한 성풍속 및 성도덕을 확립하고자 하는 입법 목적은 정당하다”고 밝혔다. 성매매특별법의 실효성에 대해 강조했다.
 “성매매 집결지를 중심으로 한 성매매 업소와 성 판매 여성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는 점을 보면 수단의 적합성도 인정된다”, “성 판매자를 처벌하지 않는다면 성매매 공급이 더욱 확대될 수 있고 성 판매자가 구매자의 적발과 단속을 피할 수 있는 방안을 보장하는 등의 불법적 조건으로 성매매를 유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며 합헌을 결정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